지오태깅을 지원합니다.

에브리트레일님 다른글 보기 추천 0 | 반대 0 | 조회수 7,494 | 2012-02-10 00:52:51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GPS 기능이 내장된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을 찍을 당시의 GPS 위치정보가 사진 이미지 파일에 저장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갖고 있는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GPS 기능이 없다보니 그림의 떡입니다.

레드곰에서는 GPX 트랙을 올리신 후에, 해당 트랙에 대한 사진을 등록할 수 있는데,
사진에 GPS 위치정보가 없는 경우(대부분의 카메라가 그렇듯이)에는
사진을 찍었을 당시의 시각과 GPX 트랙에 기록된 시각을 비교해서 해당 시각의 GPS 좌표를
사진의 GPS 위치로 간주하고 지오태깅 해드립니다. 물론, GPS 기능이 있는 카메라로 찍은 사진인 경우는 내장된 위치 정보를 이용해서 지오태깅을 합니다.

쉬운말로 해서 일반 디지털 카메라가 시간만 정확하다면,
레드곰에서 올리는 사진은 지오태깅이 됩니다. GPX 파일이 이미 있으니까 말입니다.
* 지도에 표시되는 작은 카메라를 클릭하면 지오태깅된 작은 사진이 보여지고,
오른쪽 클릭하면 지오태깅된 큰 사진이 보여집니다.


단, GPX 트랙의 시작시간과 끝시간 사이에 찍힌 사진만 지오태깅이 되니까 이점 알아주세요.
GPX트랙의 시작시간과 끝시간 이외의 사진인 경우 GPX 트랙 시작점에 지오태깅됩니다.

* 위와 같은 이유가 발생하는 이유는,
첫째, GPS 기기가 GPX 트랙을 기록할 때 TimeZone 규약을 지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각은 한국시각으로 기록했지만 UTC 시간(영국 시각으로 표현)으로 표현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표현이 UTC 시간인 경우 레드곰에서는 당연하게도 +9시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08:00 출발했지만, 이전날 23:00 출발한 것으로 나온다던지, 11:00에 출발했지만 02:00에 출발했다고 나온다던지 하는 경우는 대부분 첫번째 경우입니다. 기기를 의심해보세요.

둘째,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포토샵으로 처리해서 사진정보에 사진을 찍은 시간 정보가 없거나 바뀌는 경우입니다.

사진까지 함께 올리신 분들에게는 약간의 즐거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2013.1.20
지오태깅은 아니지만 GPX 트랙을 올리시면 국립공원 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해서
트랙 경로상에 있는 경관정보, 샘터, 화장실, 대피소, 주차장 정보를 추가해서 안내합니다.

2014.12.30

지오태깅 관련하여 지도 서비스에 태깅할 수 있으나, 그리 원하지 않으시는 듯하여 제외하였습니다.

달리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합니다.







댓글 운영 원칙

욕하지 마시고, 존중해 주세요.

무시하고,욕하고 하면 삭제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수정
댓글 작성
댓글 작성

| 댓글 운영원칙

에브리트레일
에브리트레일 | 2012-02-10 00:54:18.0

홍님의 의견대로 지오태깅 위치를 표시하던 썸네일 이미지대신 조그만 아이콘으로 표시하고, 아이콘을 클릭했을때 큰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홍님,좋은 의견 감사드려요.

홍
| 2012-02-19 23:14:46.0

레드곰님
조그만한 의견에도 귀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뭔가 레드곰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해야 겠네요 ^^*

우리나라 아름다운 길 - GPS 트랙 검색